[2].1 ์คํฌ๋ฆฝํธ [2].2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์ฑํ๊ธฐ [2].3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ฒซ๊ฑธ์ [2].4 ๋ณ์ ์ฌ์ฉํ๊ธฐ |
[2].1 ์คํฌ๋ฆฝํธ
>>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ฝ๊ฒ ๋ฐฐ์ฐ๋ ๋น๋ฒ
- ์ ๋ํฐ์์๋ 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์ง์ด๋ ๋ฐฉํฅ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ก ๊ธฐ์ ํจ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๋ค ์์ฑํ๋ฉด ์ค๋ธ์ ํธ์ ์ ์ฉํด(๋์ด๋ค ๋ถ์ฌ)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 ์์ฑ๋ ๋๋ก 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์ง์ด๋๋ก ๋ง๋ฆ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 ํ๊ตญ์ด๋ ์์ด ๊ฐ์ '์ธ์ด'์
- ์ธ์ด๋ฅผ ์ต๋ํ๋ ์๋๊ฐ ์ฝ๊ณ , ์ฐ๊ณ , ๋งํ๊ธฐ์ธ ๊ฒ์ฒ๋ผ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 ์ด ์ธ ๊ฐ์ง๊ฐ ๋งค์ฐ ์ค์ํจ
- ์ ๋๋ก ๋ฐฐ์ฐ๋ ค๋ฉด ๊ทธ๋งํผ ์ฝ๊ณ , ์ฐ๊ณ , ๋งํ๊ธฐ๋ฅผ ๋ง์ด ํด์ผ ํจ
[2].2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์ฑํ๊ธฐ
>> ํ๋ก์ ํธ ๋ง๋ค๊ธฐ
์ ํ๋ก์ ํธ๋ฅผ ํด๋ฆญํ๋ค.
- ํ๋ก์ ํธ ์ด๋ฆ์ sample๋ก ์ ๋ ฅํ๋ค.
- ํ ํ๋ฆฟ์ 2D๋ก ์ ํํ๋ค. (3D๋ก ์ ํํด๋ ๋ฌด๊ด)
- ํ๋ก์ ํธ ์ ์ฅ ์์น๋ฅผ ์ง์ ํ๋ค.
- ํ๋ก์ ํธ ์์ฑ์ ํด๋ฆญํ๋ค.
Project ์ฐฝ์์ ๋ง์ฐ์ค ์ค๋ฅธ์ชฝ ๋ฒํผ์ ๋๋ฅด๊ณ Create → C# Script๋ฅผ ์ ํํ๋ค.
์์ฑ๋ ํ์ผ๋ช
์ Test๋ก ๋ฐ๊พผ๋ค.
- Hierarchy ์ฐฝ์์ Create๋ฅผ ํด๋ฆญํ๋ค.
- Create Empty๋ฅผ ์ ํํ๋ค.
GameObject ๊ฐ ์ถ๊ฐ๋๋ค.
- Test๋ฅผ GameObject๋ก ๋๋๊ทธ&๋๋กญํ๋ค.
- GameObject์ Test๊ฐ ์ ์ฉ๋์๋ค.
-------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 ์์ฑํ ์์ง์์ ์ค๋ธ์ ํธ์ ์ ์ฉํ๋ ค๋ฉด ๊ฒ์ ์ค๋ธ์ ํธ๋ก '์ฐ๊ฒฐํด์ผ' ํจ
- ๊ฒ์ ์ค๋ธ์ ํธ์ ์์ง์ด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 ์ฉํด์ผ 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์ ๋๋ก ๋์ํจ
[2].3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ฒซ๊ฑธ์
>> ์คํฌ๋ฆฝํธ
Test๋ฅผ ๋๋ธ ํด๋ฆญํ๋ค.
Visual Studio๊ฐ ์คํ๋๋ค.
- Test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ํ์ผ์ ์ด๋ฉด ๋ค์ ์ฝ๋๊ฐ ๊ธฐ๋ณธ์ผ๋ก ๋ด๊ฒจ ์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}
//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
void Update()
{
}
}
- 1~2๋ฒ ์ค์ System.Collections์ System.Collections.Generic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์ ์ฅํ๋ ํ์ ์ ๊ณตํจ
- 3๋ฒ ์ค์ UnityEngine์ ์ ๋ํฐ๊ฐ ๋์ํ๋ ๋ฐ ํ์ํ ๊ธฐ๋ฅ์ ์ ๊ณตํจ
- 5๋ฒ ์ค์์๋ ํด๋์ค ์ด๋ฆ์ ์ ํจ
- C#์ผ๋ก ์์ฑํ ํ๋ก๊ทธ๋จ์ ํด๋์ค ๋จ์๋ก ๊ด๋ฆฌ๋จ
- ์ฌ๊ธฐ์๋ ํด๋์ค ์ด๋ฆ =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ด๋ฆ์ด๋ผ๋ ๊ฒ์ ๊ธฐ์ตํด ๋
- 6๋ฒ ์ค์ ์๋ ์ค๊ดํธ({)์ 18๋ฒ ์ค์ ์๋ ๋ซ๋ ์ค๊ดํธ(}) ์ฌ์ด์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์ ๋ ์ฒ๋ฆฌ๋๋ ๋ด์ฉ์ ์
- ์ค๊ดํธ๋ก ๊ฐ์ผ ๋ถ๋ถ์ ๋ธ๋ก์ด๋ผ๊ณ ํจ
- ์ค๊ดํธ๋ ๋ฐ๋์ ์ฌ๋ ์ค๊ดํธ์ ๋ซ๋ ์ค๊ดํธ๊ฐ ์์ผ๋ก ์ฌ์ฉ๋์ด์ผ ํจ
- ์ฌ๋ ๊ดํธ ((๋๋ {)๋ฅผ ์ฐ๊ณ ๋ซ๋ ๊ดํธ()๋๋ })๋ฅผ ๋น ํธ๋ฆฌ๋ฉด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๋ฏ๋ก ์ฃผ์ํจ
- ์ฌ๋ ์ค๊ดํธ({)์ ์์น๋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ํ์ฌ ์ค์ ์ด์ด์ ์ธ ์๋ ์์
- 7๋ฒ ์ค๊ณผ 13๋ฒ ์ค์ ๋ณด์ด๋ ์ฌ๋์ ๋ ๊ฐ(//)๋ก ์์ํ๋ ์ค์ ์ฃผ์์ด๋ผ๊ณ ํจ
- ์ฌ๋์ ๋ ๊ฐ ๋ค์ ์์ฑํ ๋ฌธ์ฅ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 ๋ ๋ฌด์๋จ
- ์ฃผ์์ ๋ฉ๋ชจ๋ฅผ ๋จ๊ธฐ๊ฑฐ๋ ์์ฑํ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๊ณ ์ถ์ง ์์ ๋ ์ฐ๋ฉด ํธ๋ฆฌํจ
- ์ฌ๋์ ๋ ๊ฐ๋ ์ค ์ค๊ฐ์๋ ๋ฃ์ ์ ์๋๋ฐ, ์ด๋๋ ์ฌ๋์ ๋ ๊ฐ ๋ค์ ์ด ๋ถ๋ถ๋ง ๋ฌด์๋จ
- 8๋ฒ ์ค์ ์ ํ Start์ 14๋ฒ ์ค์ ์ ํ Update๋ ๊ฐ๊ฐ Start ๋ฉ์๋์ Update ๋ฉ์๋๋ผ๊ณ ํจ
- ์ง๊ธ์ ์๋ฌด๊ฒ๋ ์์ฑํ์ง ์์์ง๋ง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๋ธ๋ก ์์ ์ฒ๋ฆฌํ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ฝ๋๋ฅผ ์์ฑํ ์ ์์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คํ (์๋ ์ฌ์ง ์ฐธ๊ณ )
>> ํ๋ ์๊ณผ ์คํ ์์
- ๊ฒ์ ํ๋ฉด์ ์ํ๋ ์ ๋๋ฉ์ด์ ๊ณผ ๋ง์ฐฌ๊ฐ์ง๋ก ๊ทธ๋ฆผ ํ ์ปท์ ํ๋ฆฝ๋ถ ๋ฐฉ์์ผ๋ก ํ์ํจ
- ์ด ๊ทธ๋ฆผ ํ ์ปท์ ํ๋ ์์ด๋ผ๊ณ ํจ
- 1์ด์ ํ์๋๋ ๋งค์๋ FPS(Frame Per Second) ๋จ์๋ก ์
- ๋๊ฐ ์ํ๋ 1์ด์ 24 ํ๋ ์(24 FPS), ๊ฒ์์ 1์ด์ 60 ํ๋ ์(60 FPS) ์๋๋ก ๊ทธ๋ฆผ์ ์ ํํด ์ ๋๋ฉ์ด์ ํจ
- ๋จ, 1์ด ๋์ 60ํ๋ ์์ผ๋ก ์ค์ ํด๋ ์ฌ์ฉ์๊ฐ ์ ๋ ฅํ ํ์ ๋ด์ฉ์ด ๋ฐ๋๊ฑฐ๋ ์์คํ ๋ถํ ๋ฑ์ด ๋ฌ๋ผ์ง๋ฉด, ํ๋ ์ ๊ฐ์ ์๊ฐ์ด 1/60์ด๋ณด๋ค ๋น ๋ฅด๊ฑฐ๋ ๋๋ฆด ์ ์์
- ์ค์ ๋ก ์์ ํ๋ ์๋ถํฐ ๋ช ์ด๊ฐ ์ง๋ฌ๋์ง๋ Time.deltaTime ๊ตฌ์กฐ๋ก ์ ์ ์์
- ์์ ๊ทธ๋ฆผ์์ Start์ Update์ ๋งํ์ ์ด ๋ถ์ด ์๋ ๊ฒ์ ์ฃผ๋ชฉํจ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์ํค๋ฉด Start ๋ฉ์๋๋ ํ ๋ฒ๋ง ์คํ๋์ง๋ง Update ๋ฉ์๋๋ ํ๋ ์๋ง๋ค ๋ฐ๋ณตํด์ ์คํ๋จ
- Update ๋ฉ์๋๋ ์บ๋ฆญํฐ ํ์๋ฟ๋ง ์๋๋ผ ์ถฉ๋ ํ์ ์ด๋ ํค ์กฐ์ ๋ฑ์ ์ฒ๋ฆฌ๋ฅผ ํ๋ ์๋ง๋ค ํด์ผ ํจ
>> Hello, World ์ถ๋ ฅํ๊ธฐ
- ์ ๋ํฐ ์๋ํฐ์ Console ์ฐฝ3์ Hello, World๋ฅผ ์ถ๋ ฅ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ฝ๋๋ฅผ ์์ฑํด ๋ณด์
- Start๋ฉ์๋์ ์ค๊ดํธ({) ์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 ๋ ฅํจ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//Hello, World๋ฅผ Console ์ฐฝ์ ์ถ๋ ฅํ๋ค.
Debug.Log("Hello, World");
}
}
- Start ๋ฉ์๋ ์์ ์๋ 9๋ฒ๊ณผ 10๋ฒ ์ค์ ๋ด์ฉ์ ์ถ๊ฐํจ
- ์ค์ ๋ก๋ 9๋ฒ ์ค๋ ์ถ๊ฐํ์ง๋ง ์ด ๋ถ๋ถ์ ์ฃผ์์ด๋ฏ๋ก ์คํํ ๋ ๋ฌด์๋จ
- 10๋ฒ ์ค์ฒ๋ผ Debug.Log()๋ผ๊ณ ์ ๋ ฅํ๋ฉด ์๊ดํธ(()) ์์ ์ด ๋ฌธ์์ด์ Console ์ฐฝ์ ์ถ๋ ฅํจ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 ๋ฌธ์์ด์ ์ฐ๋ ค๋ฉด ๋ฌธ์์ด์ ์๋ค๋ฅผ ํฐ๋ฐ์ดํ(")๋ก ๋ฌถ์
- ํฐ๋ฐ์ดํ๋ก ๋ฌถ์ง ์๊ณ Debug.Log(Hello, World); ์ ์ฐ๋ฉด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จ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๋ 1234 ๊ฐ์ ์ซ์๋ "1234"์ฒ๋ผ ํฐ๋ฐ์ดํ๋ฅด ๋ฌถ์ผ๋ฉด ๋ฌธ์์ด๋ก ์ทจ๊ธํจ
>> ์ธ๋ฏธ์ฝ๋ก
- Debug.Log("Hello, World"); ๋์๋ ์ธ๋ฏธ์ฝ๋ก (;)์ด ๋ถ์ด ์์
- ์ธ๋ฏธ์ฝ๋ก ์ ๋์น๊ธฐ ์ฌ์ด ๊ธฐํธ์ด์ง๋ง ์ปดํจํฐ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๊ตฌ๋ถ์ ์๋ ค ์ฃผ๋ ์ค์ํ ์ญํ ์ ํจ
- ์ธ๋ฏธ์ฝ๋ก ์ ๋น ํธ๋ฆฌ๋ฉด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๋ฏ๋ก ์ฃผ์ํจ
- ์ธ๋ฏธ์ฝ๋ก ์ ๋น ํธ๋ ค๋ '์ธ๋ฏธ์ฝ๋ก ์ด ์์ด์!'๋ผ๋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์ง ์์
- ์ธ๋ฏธ์ฝ๋ก ์ด ๋น ์ง ๋ค์ ์ค์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๋ฏ๋ก ์ด๋๋ ๋ฐ๋ก ์์ค์ ํ์ธํด ๋ณด์
>>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์คํ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์ฑํ์ผ๋ฉด ์ ์ฅํ ํ ์ ๋ํฐ ์๋ํฐ๋ก ๋์์ด
- ์คํ ๋๊ตฌ๋ฅผ ํด๋ฆญํ๋ค.
- Console ํญ์ ํด๋ฆญํ๋ค.
- Hello, World ๊ฐ ์ถ๋ ฅ๋๋ค.
- ๊ฒ์์ ์คํํ๋ฉด Hierarchy ์ฐฝ์ ๋ฑ๋ก๋ ๊ฒ์ ์ค๋ธ์ ํธ๊ฐ ํ์ฑํ๋๊ณ ๊ฒ์ ์ค๋ธ์ ํธ์ ์ ์ฉํ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๊ฐ ์คํ๋จ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๊ฐ ์คํ๋๋ฉด ํด๋์ค์ ์๋ Start ๋ฉ์๋๋ ์ฒ์ ํ ๋ฒ๋ง ์ฒ๋ฆฌ๋จ
- ๊ทธ ํ ๊ฒ์์ด ์ข ๋ฃ๋ ๋๊น์ง ํ๋ ์๋ง๋ค Update ๋ฉ์๋๊ฐ ๋ฐ๋ณตํด์ ์ฒ๋ฆฌํจ
>> ์ฌ ์ ์ฅ
- ์ฌ๊ธฐ๊น์ง ์์ ํ ๋ด์ฉ์ ์ ์ฅํด์ผ ํ๋ฏ๋ก ์ฌ์ ๋ง๋ฆ
- ๋๊ตฌ ๋ฐ์์ File → Save As ๋ฅผ ์ ํํ๊ณ ์ฌ ์ด๋ฆ์ SampleScene์ผ๋ก ์ ๋ ฅํ ํ Save๋ฅผ ํด๋ฆญํจ
- ์ ์ฅํ๋ฉด ์ ๋ํฐ ์๋ํฐ์ Project ์ฐฝ์ ์ฌ ์์ด์ฝ์ด ๋ํ๋จ
[2].4 ๋ณ์ ์ฌ์ฉํ๊ธฐ
>> ๋ณ์ ์ ์ธํ๊ธฐ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๋ ๋ณ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ด ์ซ์๋ ๋ฌธ์์ด์ ๋ค๋ฃธ
- ๋ณ์๋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๊ฐ์ธ๊ณ ์๋ ์์์ ๊ฐ์
- ์์๋ฅผ ๋ง๋ค๋ ค๋ฉด ์์์ ์ด๋ค ์ข ๋ฅ์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๋ฃ์์ง, ์์ ์ด๋ฆ์ผ๋ก ๋ฌด์์ ์ธ์ง ์ ์ธํด์ผ ํจ
- ์์ ์ข ๋ฅ์ ์ด๋ฆ์ '๋ฐ์ดํฐ ํ ์ด๋ฆ'์ด๋ผ๊ณ ๋ถ๋ฅด๋๋ฐ ๋ฐ์ดํฐ ํ์๋ ์ ์, ์์, ๋ฌธ์์ด, ๋ถ ๊ฐ ๋ฑ์ด ์์
- ์์ ์ด๋ฆ์ '๋ณ์๋ช '์ด๋ผ๊ณ ํ๋๋ฐ ๋ณ์๋ช 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 ์ค๋ณต๋์ง ์๋ ์ ์ผํ ์ด๋ฆ์ (์ค์ค๋ก) ์ ํด์ ์ฌ์ฉํจ
- Start ๋ฉ์๋์ ๋ด์ฉ์ ์ง์ด ํ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์ฑํ๊ณ ์คํํจ
- Update ๋ฉ์๋ ์ญ์ ์ ์ ์ฌ์ฉํ์ง ์์ผ๋ฏ๋ก ์ง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age;
age = 30;
Debug.Log(age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30
- 9๋ฒ ์ค์์๋ int age; ์ผ๋ก ๋ณ์๋ฅผ ์ ์ธํจ
- int๋ ๋ฐ์ดํฐ ํ ์ด๋ฆ์ด๊ณ age๋ ์์ ์ด๋ฆ์ธ ๋ณ์๋ช ์
- ์ฆ, intํ(์ ์ํ)์ age๋ผ๋ ์ด๋ฆ์ ๊ฐ์ง ์์๋ฅผ ์ฌ์ฉํ๋ค! ๋ ์ ์ธ์
๋ณ์ ์ ์ธ ๋ฐฉ๋ฒ |
๋ฐ์ดํฐ ํ ์ด๋ฆ ๋ณ์๋ช ; |
- 10๋ฒ ์ค์์๋ age์ ๊ฐ 30์ ๋ฃ๋๋ค. ์์์ ๊ฐ์ ๋ฃ๋ ๊ฒ์ ๋์ ์ด๋ผ๊ณ ํจ
- ๋์ ํ ๋๋ ๊ฐ์ ๋ฃ๋ ๋ณ์๋ฅผ ์ผ์ชฝ, ๋ฃ๊ณ ์ถ์ ๊ฐ์ ์ค๋ฅธ์ชฝ์ ๋๊ณ ๊ฐ์ด๋ฐ๋ฅผ =๋ก ์ด์
- =์ ๋์ ์ฐ์ฐ์๋ผ๊ณ ํจ
- ์ํ์์ ์ฐ๋ ์ผ์ชฝ๊ณผ ์ค๋ฅธ์ชฝ ๊ฐ์ด ๊ฐ๋ค๋ ๋ป์ธ ๋ฑํธ(=)์ ๋ชจ์์ ๊ฐ์ง๋ง ์๋ฏธ๊ฐ ๋ค๋ฅด๋ฏ๋ก ์ฃผ์ํด์ผ ํจ
๋ณ์์ ๊ฐ์ ๋์ ํ๋ ๋ฐฉ๋ฒ |
๋ณ์๋ช = ๋์ ํ ๊ฐ; |
- 11๋ฒ ์ค์์๋ Debug.Log๋ฅผ ์จ์ ์์ ๋ด์ฉ์ Console์ฐฝ์ ์ถ๋ ฅํจ
- Debug.Log์ ๊ดํธ ์์ ๋ณ์๋ช ์ ๋ฃ์ผ๋ฉด ๋ฒ์ ๊ฐ(์์ ์์ ๋ค์ด ์๋ ๊ฐ)์ ์ถ๋ ฅํ ์ ์์
>> ๋ณ์ ์ด๊ธฐํ์ ๋์
- Start ๋ฉ์๋์ ๋ด์ฉ์ ๋ค์ ์์ฑํ๊ณ ์คํํจ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float height1 = 160.5f;
float height2;
height2 = height1;
Debug.Log(height2);
}
}
\ ์ถ๋ ฅ๊ฒฐ๊ณผ /
160.5
- 9๋ฒ ์ค์์๋ ๋ณ์ ์ ์ธ๊ณผ ๊ฐ ๋์ ์ ํ๊บผ๋ฒ์ ํจ
- ์ด๊ฒ์ ๋ณ์์ ์ด๊ธฐํ๋ผ๊ณ ํจ
- ์ฌ๊ธฐ์๋ floatํ(๋ถ๋์์์ ํ)์ height1 ๋ณ์๋ฅผ 160.5f ๊ฐ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ํจ
๋ณ์ ์ด๊ธฐํ ๋ฐฉ๋ฒ |
๋ฐ์ดํฐ ํ ์ด๋ฆ ๋ณ์๋ช = ๋์ ํ ๊ฐ; |
- ๋์ ํ ์์ ๋ค์ f๋ฅผ ๋ถ์ด๋ฉด ์ด ์์๋ ๋ถ๋์์์ ํ(floatํ)์ผ๋ก ์ทจ๊ธ๋จ
- f๋ฅผ ๋ถ์ด์ง ์์ผ๋ฉด ๋ฐฐ์ ๋์์์ ํ(doubleํ)์ผ๋ก ์ทจ๊ธ๋จ
- 9๋ฒ ์ค์์ f๋ฅผ ๋ผ๋ฉด float ํ ๋ณ์๊ฐ doubleํ ๊ฐ์ผ๋ก ๋์ ๋๋ค๊ณ ํด์๋์ด '๋ณ์ํ๊ณผ ๋์ ํ๋ ๊ฐ์ ๋ฐ์ดํฐ ํ์ด ๋ฌ๋ผ!'๋ผ๋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จ
- floatํ์ ์์๋ฅผ ๋์ ํ ๋๋ ๋ฐ๋์ ๊ฐ ๋ค์ f๋ฅผ ๋ถ์ฌ์ผ ํจ
- 10๋ฒ ์ค์์๋ ๋ฐ์ดํฐ ํ์ด float๊ณ ์ด๋ฆ์ด height2์ธ ๋ณ์๋ฅผ ์ ์ธํจ
- 11๋ฒ ์ค์์๋ height2์ height1 ๊ฐ์ ๋์ ํจ
- ์ด์ฒ๋ผ ๋ฐ์ดํฐ ํ์ด ๊ฐ์ ๋ณ์๋ผ๋ฆฌ๋ ๊ฐ์ ๋์ ํ ์ ์์
- ๋์ ์ ๊ฐ์ ๋ณต์ฌํจ
-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๋ฐ๊พธ๋ ๊ฒ์ ์๋๋ฏ๋ก height1์ ๋ด๊ธด ๊ฐ์ ๋น์ด ์์ง ์๊ณ ๊ทธ๋๋ก ๋จ์ ์์
๋ณ์์ ๋ณ์๋ฅผ ๋์ ํ๋ ๋ฐฉ๋ฒ |
๋ณ์๋ช = ๋์ ํ ๋ณ์๋ช ; |
>> floatํ์ doubleํ์ ๋์ ํ๋ฉด?
- doubleํ์ floatํ๋ณด๋ค ๊ฐ์ ํํํ ์ ์๋ ๋ฒ์๊ฐ ๋์
- floatํ์ doubleํ์ ๋์ ํ๋ฉด floatํ์ ๋ค์ด๊ฐ์ง ์๋ ๋ฒ์๋ ๋ฒ๋ ค์ง
- ๋ชจ๋ฅด๊ณ ๋์ด๊ฐ๋ฉด ๊ฐ์ด ๋ฌ๋ผ์ ธ ๋ฌธ์ ๊ฐ ๋ ์ ์๊ณ , ์ด๋ฌํ ๋ฌธ์ ๋ ์์ธ์ ์ฐพ๊ธฐ ์ด๋ ค์ ์ ๋จน์ ์ ์์
- ์ด๋ฌํ ์ด์ ๋ก C#์์๋ floatํ์ doubleํ ๊ฐ์ ๋์ ํ๋ ๊ฒ์ ๊ธ์งํจ
>> ๋ณ์์ ๋ฌธ์์ด ๋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string name;
name = "Sera";
Debug.Log(name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Sera
- ์ซ์์ ๋ง์ฐฌ๊ฐ์ง๋ก ๋ฌธ์์ด๋ ๋ณ์์ ๋์ ํ ์ ์์
- ๋ฌธ์์ด์ ๋ค๋ฃจ๋ ๋ฐ์ดํฐ ํ์ stringํ์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 ๋ฌธ์์ด์ ํ์ํ ๋๋ ๋ฌธ์์ด์ ํฐ๋ฐ์ดํ(")๋ก ๊ฐ์ธ์ผํจ
- 9~11๋ฒ ์ค์์๋ ๋ฐ์ดํฐ ํ์ด stringํ์ธ name๋ณ์์ ๋ฌธ์์ด Sera๋ฅผ ๋์ ํ๊ณ , ๋ณ์ ๊ฐ์ Console์ฐฝ์ ์ถ๋ ฅํจ
๋ณ์์ ๋ฌธ์์ด์ ๋์ ํ๋ ๋ฐฉ๋ฒ |
๋ณ์๋ช = ๋์ ํ ๋ฌธ์์ด; |
- ๋ฐ์ดํฐ ํ์ด intํ์ธ ๋ณ์์ 1234๋ฅผ ๋์ ํ์ ๋์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๋ ๊ฐ์ ๋ณด์ด์ง๋ง stringํ์ ๋์ ๋ ๊ฒ์ ์ด๋๊น์ง๋ '๋ฌธ์์ด'์ด๋ฏ๋ก ๊ณ์ฐํ๋ ๋ฐ๋ ์ธ ์ ์์
- ํฐ๋ฐ์ดํ๋ก ๊ฐ์ธ์ง ๊ฒ์ ๋ฌด์์ด ๋์๊ฑด ๋ฌธ์์ด์
- ์ฐธ๊ณ ๋ก stringํ ๋ณ์์ intํ ๊ฐ์ ๋์ ํ๋ฉด ์ปดํ์ผ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จ
>> ๋ณ์์ ์ฐ์ฐ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 ์ฌ์น์ฐ์ฐ์ ํ ๋ ๋ง์ ์ +(ํ๋ฌ์ค), ๋บ์ ์ -(๋ง์ด๋์ค), ๊ณฑ์ ์ *(์ ์คํฐ๋ฆฌ์คํฌ), ๋๋์ ์ /(์ฌ๋์) ๊ธฐํธ๋ฅผ ์ฌ์ฉํจ
- Start ๋ฉ์๋์ ๋ด์ฉ์ ์ง์ฐ๊ณ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์ฑํจ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answer;
answer = 1 + 2;
Debug.Log(answer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3
- 9๋ฒ ์ค์์ ๋ฐ์ดํฐ ํ์ด intํ์ธ answer๋ณ์๋ฅผ ์ ์ธํจ
- 10๋ฒ ์ค์์ 1 + 2๋ฅผ ๊ณ์ฐํ ํ ๊ฒฐ๊ด๊ฐ์ธ 3์ answer๋ณ์์ ๋์ ํจ
๋ณ์์ ๊ณ์ฐ ๊ฒฐ๊ณผ๋ฅผ ๋์ ํ๋ ๋ฐฉ๋ฒ |
๋ณ์๋ช = ์ซ์ + ์ซ์; |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answer;
answer = 3 - 4;
Debug.Log(answer);
answer = 5 + 6;
Debug.Log(answer);
answer = 8 / 4;
Debug.Log(answer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-1
30
2
>> ๋ณ์์ ๋ณ์์ ์ฐ์ฐ
- ์ซ์์ ์ซ์์ ์ฐ์ฐ๋ฟ๋ง ์๋๋ผ ๋ณ์์ ๋ณ์๋ ์ฐ์ฐํ ์ ์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n1 = 8;
int n2 = 9;
int answer;
answer = n1 + n2;
Debug.Log(answer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17
- 9๋ฒ ์ค์์ n1๋ณ์๋ฅผ 8๋ก ์ด๊ธฐํํ๊ณ , 10๋ฒ ์ค์์ n2๋ณ์๋ฅผ 9๋ก ์ด๊ธฐํํจ
- 12๋ฒ ์ค์์ n1๊ณผ n2์ ๊ฐ์ ๋ํด answer ๋ณ์์ ๋์ ํจ
- 2๋ 3 ๊ฐ์ ์ซ์๋ฟ๋ง ์๋๋ผ ๋ณ์์ ๊ฐ์ ๋์ ํ ํ ๋ณ์๋ฅผ ์ฌ์น์ฐ์ฐ์ ์ด์ฉํ ์๋ ์์
>> ํธ๋ฆฌํ ์ฐ๊ธฐ ๋ฐฉ๋ฒ โ : +=, -=, *=, /=
- ์์ ์์ ๋ ๊ฐ์ 5๋ฅผ ๋ํ๊ณ ์ถ๊ฑฐ๋ ๋ณ์ ๊ฐ์ ์ผ์ ํ๊ฒ ๋๋ฆฌ๊ณ ์ถ์ ๋๊ฐ ์์
- ์ด๋๋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๋ณ์ ๊ฐ์ 5๋ฅผ ๋ํ ์ ์์
- ์๋ฅผ ๋ค์ด answer ๋ณ์ ๊ฐ์ด 10์ด๋ผ๊ณ ํ๋ฉด, 10+5๋ฅผ ๊ณ์ฐํ ๊ฒฐ๊ณผ๊ฐ ๋ค์ answer์ ๋์ ๋จ
- ๋จ, ๋ณ์ ๊ฐ์ ๋๋ฆด ๋๋ง๋ค ์ด๋ ๊ฒ ์ฐ๋ฉด ์กฐ๊ธ ๋ณต์กํด์ง
- ์ด๋๋ ๊ฐ๋จํ๊ฒ +=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จ
- '๋ณ์๋ช += ์ฆ๊ฐ ํ๊ณ ์ถ์ ๊ฐ'์ผ๋ก ์ฐ๋ฉด ๋ณ์ ๊ฐ์ ์ํ๋ ์๋งํผ ์ฆ๊ฐ์ํฌ ์ ์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answer = 10;
answer += 5;
Debug.Log(answer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15
- 9๋ฒ ์ค์์ answer ๋ณ์๋ฅผ 10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ํจ
- 10๋ฒ ์ค์์ +=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ด answer ๊ฐ์ 5๋ฅผ ๋ํจ
- answer ๋ณ์ ๊ฐ์ 15๊ฐ ๋๊ณ , Console ์ฐฝ์๋ 15๊ฐ ์ถ๋ ฅ๋จ
- ๋ํ๊ธฐ ์ฐ์ฐ์ ๋ง๊ณ ๋ ๋บ์ , ๊ณฑ์ , ๋๋์ ๊ฐ์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 ์ ์์
- ๊ฐ๊ฐ -=, *=, /= ์ ์
>> ํธ๋ฆฌํ ์ฐ๊ธฐ ๋ฐฉ๋ฒ โก: ++, --
- ๋ณ์ ๊ฐ์ 1๋งํผ ๋๋ฆฌ๊ณ ์ถ์ ์๋ ์์
- C#์๋ ๋ณ์ ๊ฐ์ 1๋งํผ ๋๋ฆด ๋ ์ฐ๋ ์ฆ๊ฐ ์ฐ์ฐ์๊ฐ ์์
- ์ฆ๊ฐ ์ฐ์ฐ์๋ ๋ณ์๋ช ++ ๋ก 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answer = 10;
answer ++;
Debug.Log(answer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11
- 9๋ฒ ์ค์์ answer ๋ณ์๋ฅผ 10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ํจ
- 10๋ฒ ์ค์์ ์ฆ๊ฐ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ด answer ๋ณ์ ๊ฐ์ 1๋งํผ ์ฆ๊ฐ์ํด
- answer ๊ฐ์ 11์ด ๋จ
- ์ฆ๊ฐ ์ฐ์ฐ์์ ๋ฐ๋๋ก ๋ณ์ ๊ฐ์ 1๋งํผ ์ค์ด๋ ๊ฐ์ ์ฐ์ฐ์๋ ์์
- ๊ฐ์ ์ฐ์ฐ์๋ ๋ณ์๋ช --๋ก ์
- ๋ณ์ ๊ฐ์ 1์ฉ ๋๋ฆฌ๋ ค๋ฉด +=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ด answer += 1๋ก ์ธ ์๋ ์๊ณ , +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ด answer = answer + 1๋ก ์ธ ์๋ ์์
- ๋ณ์ ๊ฐ์ 1์ฉ ๋๋ฆฌ๊ฑฐ๋ ์ค์ด๋ ์ฐ์ฐ์ ์ ์ด๋ฌธ ๋ฑ์์ ์์ฃผ ์ฐ๋ ์ฐ์ฐ์ผ๋ก ++์ฐ์ฐ์(์ฆ๊ฐ ์ฐ์ฐ์)์ --์ฐ์ฐ์(๊ฐ์ ์ฐ์ฐ์)๋ผ๋ ์ฐ์ฐ์๊ฐ ๋ณ๋๋ก ์์ผ๋ ํธํ๊ฒ ์ธ ์ ์์
>> ๋ฌธ์์ด๊ณผ ๋ฌธ์์ด์ ์ฐ๊ฒฐ
- ๋ฌธ์์ด์ ์ซ์์ฒ๋ผ ์ฐ์ฐ์ ํ ์๋ ์์ง๋ง +์ฐ์ฐ์๋ +=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ด ๋ฌธ์์ด์ ์ฐ๊ฒฐํ ์ ์์
- ๋ฌธ์์ด๊ณผ ์ซ์๋ฅผ ์ฐ๊ฒฐํ๋ฉด ์ซ์๋ ๋ฌธ์์ด๋ก ์ทจ๊ธ๋จ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string str = "happy ";
int num = 123;
string message = str + num;
Debug.Log(message);
}
}โ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happy 123
- 9๋ฒ ์ค์์ ์ด๊ธฐํํ stringํ์ str๋ณ์์ 10๋ฒ ์ค์์ ์ด๊ธฐํํ intํ์ num๋ณ์๋ฅผ 12๋ฒ ์ค์์ ์ฐ๊ฒฐํ ํ message ๋ณ์์ ๋์ ํจ
- ๋ฌธ์์ด๊ณผ ์ซ์๋ฅผ ์ฐ๊ฒฐํ๋ฉด num ๋ณ์๋ฅผ ๋ฌธ์์ด๋ก ์ทจ๊ธํ๋ฏ๋ก message ๋ณ์ ๊ฐ์ happy 123์ผ๋ก ์ถ๋ ฅ๋จ
>> Hello, World ๋?
- ํ๋ก๊ทธ๋๋ฐ ์ธ์ด ์ ๋ฌธ์๋ฅผ ๋ณด๋ฉด ์ฒซ ์์ ๋ก Hello, World๋ฅผ ์ถ๋ ฅํ๋ ํ๋ก๊ทธ๋จ์ ๋ง์ด ์
- Hello, World๋ฅผ ์ถ๋ ฅํ๋ ํ๋ก๊ทธ๋จ์ ํ๊ตญ๋ฟ๋ง ์๋๋ผ ์ ์ธ๊ณ์ ์ผ๋ก ์ฐ๋ ํ๋ก๊ทธ๋จ์ผ๋ก '์ธ๊ณ์์ ๊ฐ์ฅ ์ ๋ช ํ ํ๋ก๊ทธ๋จ'์ด๋ผ๊ณ ๋ถ๋ฆ
'์์ธ์ฌ์๋ํ๊ต SWU > 2023 ์ฌ๋ฆ๋ฐฉํ SW์ฌ๊ดํ๊ต Programing GURU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4] C# ์คํฌ๋ฆฝํธ (3) (6) | 2023.06.30 |
---|---|
[3] C# ์คํฌ๋ฆฝํธ (2) (6) | 2023.06.29 |
[1] ์ ๋ํฐ ์ค์น & ์กฐ์๋ฒ - (3) ์ค๋ธ์ ํธ ๋ค๋ฃจ๊ธฐ (6) | 2023.06.27 |
[1] ์ ๋ํฐ ์ค์น & ์กฐ์๋ฒ - (2) ์ ๋ํฐ ํ๋ฉด ๊ตฌ์ฑ (2) | 2023.06.27 |
[1] ์ ๋ํฐ ์ค์น & ์กฐ์๋ฒ - (1) ์ ๋ํฐ ์ค์นํ๊ธฐ (2) | 2023.06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