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3].1 ์ ์ด๋ฌธ ์ฌ์ฉํ๊ธฐ [3].2 ๋ฐฐ์ด ์ฌ์ฉํ๊ธฐ |
[3].1 ์ ์ด๋ฌธ ์ฌ์ฉํ๊ธฐ
>> if ๋ฌธ์ผ๋ก ์กฐ๊ฑด ๋ถ๊ธฐํ๊ธฐ
- ํน์ ํ ์กฐ๊ฑด์ ์ถฉ์กฑํ ๋๋ง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๊ณ ์ถ๋ค๋ฉด if ๋ฌธ์ ์ฌ์ฉํจ
- if ๋ฌธ์ ์ฌ์ฉํ๋ ๋ฐฉ๋ฒ์๋ ๋ช ๊ฐ์ง ํ์์ด ์๋๋ฐ, ์ด ์ค ๊ฐ์ฅ ๊ฐ๋จํ ์กฐ๊ฑด์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์
- ์กฐ๊ฑด์์ ํ์ํ ์กฐ๊ฑด์ ๋ง์กฑํ๋ฉด(์กฐ๊ฑด์ด '์ฐธ' ์ด๋ฉด) ์ค๊ดํธ ({}) ๋ธ๋ก์ ๋ด๊ธด ์ฒ๋ฆฌ๋ฅผ ์คํํจ
- ์กฐ๊ฑด์ ๋ง์กฑ์ํค์ง ๋ชปํ๋ฉด(์กฐ๊ฑด์์ด '๊ฑฐ์ง'์ด๋ฉด) ์ค๊ดํธ ๋ธ๋ก ์์ ๋ด๊ธด ์ฒ๋ฆฌ๋ฅผ ์คํํ์ง ์๊ณ ๋ค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ก ๋์ด๊ฐ
- if ๋ฌธ์ ์กฐ๊ฑด์์๋ ๊ด๊ณ ์ฐ์ฐ์๋ฅผ ์ฌ์ฉํ ์ ์์
- == ์ฐ์ฐ์๋ ์ผ์ชฝ๊ณผ ์ค๋ฅธ์ชฝ ๊ฐ์ด ๊ฐ์ผ๋ฉด '์ฐธ', ๊ฐ์ง ์์ผ๋ฉด '๊ฑฐ์ง'์ด ๋จ
- ๋์ ํ ๋ ์ฐ๋ = ์ฐ์ฐ์์ ํท๊ฐ๋ฆฌ์ง ์๋๋ก ์ฃผ์ํจ
- !=์ ==๊ณผ ๋ฐ๋๋ก ์ผ์ชฝ๊ณผ ์ค๋ฅธ์ชฝ ๊ฐ์ด ๊ฐ์ผ๋ฉด '๊ฑฐ์ง'์ด ๋จ
- ์ด์ธ์๋ ์ํ์์ ์์ฃผ ์ฌ์ฉํ๋ ๋ถ๋ฑํธ์ ๊ฐ์ ๊ฐ๋ ์ผ๋ก ์ฐ์
โ๏ธ ๋์ ์ฐ์ฐ์์ ๊ด๊ณ ์ฐ์ฐ์๋ฅผ ํท๊ฐ๋ฆฌ์ง ์๋๋ก ์ฃผ์ํด์ผ ํจ!
- ์ฝ๋: if ๋ฌธ ์ฌ์ฉํ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herNum = 1;
if(herbNum == 1)
{
Debug.Log("์ฒด๋ ฅ์ 50 ํ๋ณต"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์ฒด๋ ฅ์ 50 ํ๋ณต
โ๏ธ ์ด ์ฝ๋์์ ๋ง์ฝ herbNum == 1 ์กฐ๊ฑด์ ๋ง์กฑ์ํค์ง ์์ผ๋ฉด,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์ง ์๊ณ ๋น ์ ธ๋์ด
- ์ฝ์ด ์(herbNum)๊ฐ 1์ผ ๋ ์ฒด๋ ฅ์ 50 ํ๋ณต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
- 10๋ฒ ์ค์ ์กฐ๊ฑด์์์ herbNum์ ๋ณ์ ๊ฐ์ด 1์ธ์ง ํ์ธํจ
- 9๋ฒ ์ค์์ herbNum์ 1์ ๋์ ํ๋ฏ๋ก 10๋ฒ ์ค์ ์กฐ๊ฑด์์ '์ฐธ'์
- ์ฐธ์ผ ๋๋ ์ค๊ดํธ ๋ธ๋ก ์์ ๋ด๊ธด ์ฒ๋ฆฌ๊ฐ ์คํ๋๋ฏ๋ก Console ์ฐฝ์ [์ฒด๋ ฅ์ 50 ํ๋ณต]์ด ์ถ๋ ฅ๋จ
- ์ด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 ์กฐ๊ฑด์์ด '๊ฑฐ์ง'์ด๋ฉด Console ์ฐฝ์ ๋ฉ์์ง๋ฅผ ์ถ๋ ฅํ์ง ์๊ณ ์ข ๋ฃํจ
โ๏ธ ๋ง์ฝ int herbNum == 0; 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ํ๋ค๋ฉด if ์กฐ๊ฑด๋ฌธ์ด ๊ฑฐ์ง์ด ๋์ด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์ง ์๊ณ ๋น ์ ธ๋์ด (์ค์ ๋ก int herbNum == 0; 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ํ ๋ค ์คํํด๋ณด๋ฉด ์ฝ์์ฐฝ์ ์๋ฌด๊ฒ๋ ๋จ์ง ์๋๋ค)
>> if~else ๋ฌธ์ผ๋ก ์กฐ๊ฑด ๋ถ๊ธฐํ๊ธฐ
- if ๋ฌธ์ ์์ฉํ if~else๋ฌธ์ด ์์
- ์ด๊ฒ์ '์ฒด๋ ฅ์ด 100์ด์์ด๋ฉด ๊ณต๊ฒฉํ๊ณ ์๋๋ฉด ๋ฐฉ์ดํ๋ค'์ฒ๋ผ ์กฐ๊ฑด์์ ๋ง์กฑํ ๋์ ๋ง์กฑํ์ง ์์ ๋๋ฅผ ๊ฐ๊ฐ ๋ค๋ฅด๊ฒ ์ฒ๋ฆฌํ ๋ ์
- ์ฝ๋: if~else ๋ฌธ ์ฌ์ฉํ๊ธฐ โ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hp = 200;
if(hp >= 100)
{
Debug.Log("๊ณต๊ฒฉ!");
}
else
{
Debug.Log("๋ฐฉ์ด!"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๊ณต๊ฒฉ!
>> if ์ถ๊ฐํ๊ธฐ
- ์กฐ๊ฑด์ด ๋ ๊ฐ๋ผ๊ณ ํด์ ์ถ๊ฐ๋๋ ์์๋ ์์
- if ๋ฌธ ๋ค์ else if ๋ฌธ์ ์ฐ๊ฒฐ์ํค๊ธฐ๋ง ํ๋ฉด ๋จ
- ์กฐ๊ฑด๋ฌธ์ ํ๋ฆ์ ์์์ ์๋๋ก ์ฐจ๋ก๋๋ก ๊ฒ์ฌํด ์กฐ๊ฑด์ ๋ง์กฑํ๋ฉด ์ค๊ดํธ ๋ธ๋ก ์์ ๋ ์ฒ๋ฆฌ๋ฅผ ์คํํจ
- else if ๋ฌธ์ด๋ else ๋ฌธ์ ์คํํ์ง ์๊ณ ์กฐ๊ฑด ๋ถ๊ธฐ๋ฅผ ์ข ๋ฃํ ํ ๊ทธ๋ค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ฒ๋ฆฌํจ
- ๋ชจ๋ ์กฐ๊ฑด์์ ๋ง์กฑํ์ง ์์ผ๋ฉด ๋ง์ง๋ง์ ์๋ else์ ํด๋นํ๋ ์ค๊ดํธ ๋ธ๋ก ์์ ์ฒ๋ฆฌ๋ฅผ ์คํํจ
- ์์ if ๋ฌธ๊ณผ ๋ง์ง๋ง else ๋ฌธ ์ฌ์ด์ ์๋ else if ๋ฌธ์ ๋ช ๊ฐ๋ผ๋ ์๊ด์๊ณ ๋ง์ง๋ง else ๋ฌธ์ ์๋ตํ ์ ์์
- if~else ๋ฌธ ์ฌ์ฉํ๊ธฐ โก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hp = 180;
if(hp >= 50)
{
Debug.Log("๋๋ง");
}
else if(hp >= 2000
{
Debug.Log("๊ณต๊ฒฉ!");
}
else
{
Debug.Log("๋ฐฉ์ด!"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๋ฐฉ์ด!
โ๏ธint hp = 180; ์์ hp๊ฐ 180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๋์๊ธฐ ๋๋ฌธ์ else์ ํด๋นํ์ฌ [๋ฐฉ์ด!]๊ฐ ์ถ๋ ฅ๋จ
>> ๋ณ์ ๋ฒ์
- if ๋ฌธ์ ๋ธ๋ก์์ ์ ์ํ ๋ณ์๋ ์ฌ์ฉํ ์ ์๋ ๋ฒ์๊ฐ ์ ํด์ ธ ์์
- ์ฝ๋: ๋ณ์ ๋ฒ์์ 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x = 1;
if(x == 1)
{
int y = 2;
Debug.Log(x);
Debug.Log(y);
}
Debug.Log(y);
}
}
์ค๋ฅ ๋ฐ์!
โ๏ธ if ๋ฌธ์์ x์ 1์ ๋์ ํ๋ ๊ฒ์ด ์๋๋ผ, x๊ฐ 1๊ณผ ๊ฐ์์ง๋ฅผ ๋ฌผ์ด๋ณด๋ ๊ฒ์ด๋ฏ๋ก ๋น๊ต ์ฐ์ฐ์ =๋ฅผ ์ฌ์ฉํด์ผ ํจ
โ๏ธ y๋ ์ง์ญ ๋ณ์๋ก ์ ์ธ์ด ๋ ์ํ
- ์คํ ๋๊ตฌ๋ฅผ ํด๋ฆญํด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คํํ๋ ค๊ณ ํ๋ฉด ์ ๋ํฐ ์๋ํฐ์ ์ผ์ชฝ ์๋์ The name 'y' does not exist in thr current context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จ
- 16๋ฒ ์ค์์ ์ฌ์ฉํ๋ y ๋ณ์๊ฐ ์ ์ธ๋์ง ์์ ์ํํ๋ค๋ ์ค๋ฅ์
- ๋ถ๋ช 12๋ฒ ์ค์์ y ๋ณ์๋ฅผ ์ ๋๋ก ์ ์ธํ๊ณ ์ด๊ธฐํ๊น์ง ํ๋๋ฐ ์ค๋ฅ๊ฐ ๋จ๋ ๊ฑด ๋ณ์๋ ์ ์ธํ ์ค์ ํฌํจํ๋ ์ค๊ดํธ ์์์๋ง ์ฌ์ฉํ ์ ์๊ธฐ ๋๋ฌธ์
- ์ด๊ฒ์ ๋ณ์ ๋ฒ์(์ฌ์ฉํ ์ ์๋ ๋ฒ์)๋ผ๊ณ ํจ
- x ๋ณ์๋ 9๋ฒ ์ค์์ ์ ์ํ ์ดํ๋ถํฐ 17๋ฒ ์ค์ } ์ฌ์ด์์ ์ฌ์ฉํ ์ ์์
- y ๋ณ์๋ 12๋ฒ ์ค์์ ์ ์ํ ์ดํ๋ถํฐ 15๋ฒ ์ค์ } ์ฌ์ด์์๋ง ์ฌ์ฉํ ์ ์์
-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 ์์ธ์ y๋ณ์์ ๋ฒ์๋ if ๋ฌธ ๋ธ๋ก ์์ด๋ฏ๋ก 16๋ฒ ์ค์์ 'y๋ณ์๊ฐ ์ ์ธ๋์ด ์์ง ์๋ค'๋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 ๊ฒ์
- 16๋ฒ ์ค์ ์ฃผ์์ผ๋ก ์ฒ๋ฆฌํ๋ฉด ์ค๋ฅ๊ฐ ์ฌ๋ผ์ง๋ฉด์ ์คํํ ์ ์์
- ์์ ์ฒ๋ผ if ๋ฌธ ์์์ ์ ์ธํ ๋ณ์๋ if ๋ฌธ ๋ฐ๊นฅ์์๋ ์ฌ์ฉํ ์ ์์ผ๋ฏ๋ก ์ฃผ์ํจ
>> for ๋ฌธ์ผ๋ก ๋ฐ๋ณตํ๊ธฐ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์ฑํ๋ค ๋ณด๋ฉด ๊ฐ์ ์ฒ๋ฆฌ๋ฅผ ์ฌ๋ฌ ๋ฒ ๋ฐ๋ณตํด์ผ ํ ๋๊ฐ ์๋๋ฐ ์ด๋๋ ๋ฐ๋ณต ํ์๋ฅผ ์ง์ ํ๋ฉด ์๋์ผ๋ก ๋ฐ๋ณต ํ์๋งํผ ์ฒ๋ฆฌ๋ฅผ ๋ฐ๋ณตํ๋ for ๋ฌธ์ ์ฌ์ฉํจ
- ๋ฐ๋ณต ํ์๋ for(3)์ฒ๋ผ ๋จ์ํ ์ธ ์๋ ์์
- ์ค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๋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ฌ์ฉํจ
- for ๋ฌธ์ ๊ดํธ ์์๋ ๋ฐ๋ณต ์กฐ๊ฑด์ ์์ฑํจ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for(int i = 0; i <5; i++)
{
Debug.Log(i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0
1
2
3
4
- for ๋ฌธ์ ์จ์ ์ฒ๋ฆฌ๋ฅผ ๋ค์ฏ ๋ฒ ๋ฐ๋ณตํ๋ ์์ ์
- 1์ด ํ ๋ฒ 2๋ ์ฌ์ฏ ๋ฒ, 3~5๋ ๋ค์ฏ ๋ฒ ๋ฐ๋ณตํด์ ์คํ๋จ
- i ๋ณ์๋ฅผ 0์ผ๋ก ์ด๊ธฐํํจ
- ๋ฐ๋ณต์กฐ๊ฑด (i<5)์ ๋ง์กฑํ๋ฉด 3, ๋ง์กฑํ์ง ์์ผ๋ฉด ๋ฐ๋ณต๋ฌธ์ ์ข ๋ฃํจ
- Console์ฐฝ์ i ๊ฐ์ ์ถ๋ ฅํจ
- i๋ฅผ ์ฆ๊ฐ์ํด(i ๊ฐ์ 1 ์ฆ๊ฐ)
- 2๋ก ๋์๊ฐ
- ์ฝ๋: ์ง์๋ง ์ถ๋ ฅํ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for(int i = 0; i <10; i += 2)
{
Debug.Log(i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0
2
4
6
8
- ๋ค์์ 3๋ถํฐ 5๊น์ง ์ถ๋ ฅ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for(int i = 3; i <= 5; i++)
{
Debug.Log(i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3
4
5
- ๋ค์์ 3๋ถํฐ 0๊น์ง ์นด์ดํธ๋ค์ด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for(int i = 3; i >= 0; i--)
{
Debug.Log(i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3
2
1
0
- ๋ค์์ 1๋ถํฐ 10๊น์ง ๋ํ ๊ฐ์ ์ถ๋ ฅ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 sum = 0;
for(int i = 1; i <= 10; i++)
{
sum += i;
}
Debug.Log(sum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55
>>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 ์ค๋ฅ๋ ํํ ๊ฒ!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์ฑํ๊ณ '์, ์ด์ ๊ฒ์์ด ์์ง์ธ๋ค!'๋ผ๊ณ ์๊ฐํ์๋ง์ ์ค๋ฅ ๋ฉ์์ง๊ฐ ๋์ฌ ๋๊ฐ ์์
- ์ด๋๋ง๋ค '์์,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 ์ด๋ ต๋ค!'๊ณ ์๊ฐํ ์ ์์
- ์ปดํ์ผ์ด ํ ๋ฒ์ ๋๋ ๊ฒฝ์ฐ๋ ์๊ฐ๋งํผ ๋ง์ง ์์
- ๋ง์์ ํธํ๊ฒ ๋จน๊ณ ์ค๋ฅ ์ฝ๋๋ฅผ ์ฝ์ ํ ํด๋นํ๋ ๋ถ๋ถ์ ์ดํด๋ณด์
[3].2 ๋ฐฐ์ด ์ฌ์ฉํ๊ธฐ
>> ๋ฐฐ์ด ์ฌ์ฉํ๊ธฐ
-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๋ฅผ ์ฌ์ฉํ๋ค๋ณด๋ฉด ์ฌ๋ฌ ๊ฐ์ง ๊ฐ(๊ฒ์ ์์์ ์ ์ ๋ฑ)์ ํ๊บผ๋ฒ์ ๋ค๋ค์ผ ํ ๋๊ฐ ์์
- ์ด๋ ๋ณ์๋ฅผ ํ๋ํ๋ ๋ง๋๋ ๊ฒ์ ๋๋ฌด๋ ์๊ณ ๋ก์
- ์๋ฅผ ๋ค์ด ํ์ 100๋ช ์ ์ ์๋ฅผ ๋ค๋ฃฌ๋ค๋ฉด ๋ณ์๋ฅผ 100๋ฒ ์ ์ธํด์ผ ํจ
- ์ซ์๊ฐ ๋์ด๋ ์๋ก ํ๋ค๊ณ ์ค์๋ ๋์ด๋ ์ ์์
>> ๋ฐฐ์ด ์ ์ธ๊ณผ ๊ท์น
์ด๋๋ ๋ฐฐ์ด์ ์ฐ๋ฉด ํด๊ฒฐ๋จ
๋ฐฐ์ด์ ๋ณ์ ์์๋ฅผ ๊ฐ๋ก๋ก ์ด์ด ๋ถ์ธ ๊ธธ๊ณ ์์ ์์์ ๋น์ทํจ
>> ๋ฐฐ์ด ์ค๋น
- ๋ฐฐ์ด์ ์ฌ์ฉํ๋ฉด ๋ณ์ ์์๋ฅผ ๊ตณ์ด 100๊ฐ์ฉ ์ค๋นํ์ง ์์๋ ๋จ
- ๊ธธ๊ณ ์์ ์์ ํ ๊ฐ๋ง ์ฐ๋ฉด ๋๋ฏ๋ก ๋ค๋ฃจ๊ธฐ๋ ์ฝ๊ณ ๋ง๋ค๊ธฐ๋ ๊ฐ๋จํจ
- int๊ฐ ์ ์ํ์ ๋ํ๋ด๋ ๊ฒ์ฒ๋ผ int[ ]๋ ์ ์ ๋ฐฐ์ดํ์ ๋ํ๋
- ๋ค๋ง ์ด๊ฒ๋ง์ผ๋ก๋ ๋ณ์ ์์๋ฅผ ๋ช ๊ฐ ์ฐ๊ฒฐํ๊ณ ์ถ์์ง ์ ์ ์์
- ์์ ์ ์ธ์ ์ด์ด์ ์ค๋นํ๋ ค๋ ์์ ์๋ฅผ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
- ์์๋ฅผ ๋ค์ฏ ๊ฐ ์ค๋นํ๋ ค๋ฉด ์ค๋ฅธ์ชฝ์ new int[5]๋ฅผ ์
- ์ค๋ฅธ์ชฝ์ new ํค์๋๊ฐ ๋์ด
- ์์ด๋ก๋ '์๋ก์ด'์ด๋ผ๋ ๋ป์ด์ง๋ง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๋ '๋ง๋ ๋ค'๋ผ๋ ๋ป์ ๊ฐ๊น์
- ์ฌ๊ธฐ์๋ new int[5]๋ฅผ ์จ์ intํ ์์๋ฅผ ๋ค์ฏ ๊ฐ ๋ง๋ฆ
- ์ฆ, ๋ฐฐ์ด์ ๋ง๋ค๋ ค๋ฉด ๋ฐฐ์ด์ ์ ์ธํ๊ณ ๋ฐ๋ก ์ด์ด์ new๋ฅผ ์ด์ฉํด ๋ฐฐ์ด์ ํ์ํ ์์ ์๋ฅผ ์ง์ ํด์ผ ํจ
>> ๋ฐฐ์ด ๊ฐ ์ด์ฉ
- ์ด๊ฒ์ผ๋ก ์์ ๋ค์ฏ ๊ฐ๋ฅผ ์ฐ๊ฒฐํ ๋ฐฐ์ด์ ๋ง๋ฆ
- ์ด ๋ฐฐ์ด์ ๊ฐ์ ๋์ ํ๊ฑฐ๋ ๊บผ๋ด๋ ค๋ฉด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์ ๋ฒํธ๋ฅผ ์ง์ ํด์ผ ํจ
- ์์์ ์ธ ๋ฒ์งธ์ ์๋ ์์์์ ๊ฐ์ ๊บผ๋ด๊ณ ์ถ๋ค๋ฉด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
- 'points[3]์ ์๋ชป ์ด ๊ฒ ์๋์ผ?'๋ผ๊ณ ์๊ฐํ๋์? ๋ฐ๋ฅด๊ฒ ์ด ๊ฒ์
- ๋ฐฐ์ด์ 0๋ฒ๋ถํฐ ์ธ๊ธฐ ๋๋ฌธ์!
- ๋งจ ์ ๋ฒํธ๋ 0, ์์์ ๋ ๋ฒ์งธ ๋ฒํธ๋ 1, ๋ง์ง๋ง ์์ ๋ฒํธ๋ 4 ์
- ๋ฐฐ์ด์์๋ ์์์ ๋ฃ๋ ๊ฐ์ ์์, ์์์ ์ด์๋ฅผ ์์ ์๋ผ๊ณ ํจ
- ์ฝ๋: ๋ฐฐ์ด ์ฌ์ฉํ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[] array = new int[5];
array[0] = 2;
array[1] = 10;
array[2] = 5;
array[3] = 15;
array[4] = 3;
for(int i = 0; i < 5; i++)
{
Debug.Log(i);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2
10
5
15
3
>> ๋ฐฐ์ด์ ์ฌ์ฉํ๋ ๋ฐฉ๋ฒ
- 9๋ฒ ์ค์์๋ ์์ ์๊ฐ 5์ธ intํ ๋ฐฐ์ด array๋ฅผ ์ ์ธํจ
- 11~15๋ฒ ์ค์์๋ ๋๊ดํธ([])๋ฅผ ์จ์ ๊ฐ ๋ฐฐ์ด ์์์ ์ซ์๋ฅผ ๋์ ํจ
- ๋ฐฐ์ด์ ์ฒซ ๋ฒ์งธ ์์๊ฐ 0๋ฒ์ธ ๊ฒ์ ์ฃผ์ํจ
- 17~20๋ฒ ์ค์์ ๋ฐฐ์ด ๋ด์ฉ์ ์ถ๋ ฅํจ
- Debug.Log๋ฅผ ๋ค์ฏ ๋ฒ ์ฐ์ง ์๊ณ for ๋ฌธ์ ์จ์ ๋ฐฐ์ด์ ๋ชจ๋ ์์๋ฅผ ์ถ๋ ฅํจ
- ๋ฐฐ์ด๊ณผ ๋ฐ๋ณต๋ฌธ์ ์์ฃผ ํจ๊ป ์ฐ์ด๋ฏ๋ก ๋ฌถ์์ผ๋ก ์๊ฐํ๋ฉด ํธํจ
- ๋ฐฐ์ด์ ์์์ ๊ฐ์ ๋์ ํ ๋ 11~15๋ฒ ์ค์ฒ๋ผ ํ๋ํ๋ ์ฐ๋ฉด ๊ฝค ๋ฒ๊ฑฐ๋ก์
- ์ด๋๋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๊ฐ๋จํ ์ธ ์ ์์
- ์ด ๋ฐฉ๋ฒ์์๋ ๋ฐฐ์ด์ ๋ฃ๋ ๊ฐ์๊ฐ ๋ถ๋ช ํ๋ฏ๋ก new๋ฅผ ์จ์ ๋ฐฐ์ด์ ์์ ์๋ฅผ ์ง์ ํ์ง ์์๋ ๋จ
- ๋ค์์ ๋ฐฐ์ด์ ํฌํจ๋ ์ซ์ ์ค 90 ์ด์์ธ ์ซ์๋ง ์ถ๋ ฅ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
- ์ฝ๋: ์กฐ๊ฑด์ ๋ง์กฑํ๋ ์์๋ง ์ถ๋ ฅํ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[] points = [83, 99, 52, 93, 15];
for(int i = 0; i < points.Length; i++)
{
if(points[1] >= 90)
{
Debug.Log(points[1]);
}
}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99
93
- 11~17๋ฒ ์ค์์๋ for ๋ฌธ์ ์ฌ์ฉํด ๋ฐฐ์ด์ ์์๋ฅผ ์ฒซ ๋ฒ์งธ๋ถํฐ ์ฐจ๋ก๋ก ํ์ธํจ
- 13~16๋ฒ ์ค์์๋ if ๋ฌธ์ ์จ์ ๊ฐ์ด 90 ์ด์์ธ ์์๋ง ์ถ๋ ฅํจ
- for ๋ฌธ์ ๋ฐ๋ณต ์กฐ๊ฑด์ 0๋ถํฐ points.Length๊น์ง์
- points.Length๋ ๊ธ์ ๊ทธ๋๋ก points ๋ฐฐ์ด์ ๊ธธ์ด(์์ ์) ์
- ๋ฐฐ์ดํ์ ๋ณ์๋ช .Length๋ฅผ ์จ์ ๋ฐฐ์ด์ ๊ธธ์ด(์ด ์์ ์์๋ 5)๋ฅผ ์ป์ ์ ์์
- ๋ค์์ ๋ฐฐ์ด์ ํฌํจ๋๋ ๊ฐ์ ํ๊ท ์ ๊ตฌ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
- ์ฝ๋: ํ๊ท ๊ฐ ๊ตฌํ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[] points = [83, 99, 52, 93, 15];
int sum = 0;
for(int i = 0; i < points.Length; i++)
{
sum += potints[i]; ...โ
}
int average = sum / points.Length; ...โก
Debug.Log(average);
}
}
\ ์ถ๋ ฅ ๊ฒฐ๊ณผ /
68
- ํ๊ท ๊ฐ์ ๊ตฌํ๋ ค๋ฉด โ ๋ฐฐ์ด์ ์๋ ๋ชจ๋ ์์์ ํฉ๊ณ๋ฅผ ๊ตฌํ๊ณ โก๊ตฌํ ํฉ๊ณ๋ฅผ ๋ฐฐ์ด์ ์์ ์๋ก ๋๋
- ๋จผ์ ๋ฐฐ์ด ์์์ ํฉ๊ณ๋ฅผ ๊ตฌํด์ผ ํ๋ฏ๋ก 11๋ฒ ์ค์์ sum ๋ณ์๋ฅผ ์ค๋นํจ
- 12~15๋ฒ ์ค์์๋ ๋ฐฐ์ด์ ์๋ ์์๋ฅผ sum์ ๋ํจ
- 17๋ฒ ์ค์์๋ ํฉ๊ณ๋ฅผ ๋ฐฐ์ด์ ์์ ์์ธ 5๋ก ๋๋ ํ๊ท ๊ฐ์ ๊ตฌํ๊ณ average ๋ณ์์ ๋์ ํจ
>> ์ ์์ ์ ์์ ๋๋์
- ํ๊ท ๊ฐ์ ๊ตฌํ๋ ์คํฌ๋ฆฝํธ์์๋ ํ๊ท ๊ฐ์ ์ ์๋ก ๊ณ์ฐํ์ง๋ง(intํ์ average ๋ณ์๋ฅผ ์ ์ธํจ) ์์์ ๊น์ง ๊ณ์ฐํด์ผ ํ ๋๋ ์์
- ์์์ ๊น์ง ์ถ๋ ฅ๋๋๋ก '์ฝ๋: ํ๊ท ๊ฐ ๊ตฌํ๊ธฐ'์ 17๋ฒ ์ค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๋ฐ๊ฟ์ ์คํํด ๋ณด์
- ํ๊ท ๊ฐ์ 68.4๊ฐ ์ ๋ต์ด์ง๋ง 68๋ก ์ค๋ ฅ๋จ
- ์ด๊ฒ์ C#์์๋ ์ ์๋ผ๋ฆฌ ๋๋์ ์ ํ๋ฉด ์์์ ์ดํ๊ฐ ๋ฒ๋ ค์ ธ ๊ฒฐ๊ณผ๋ ์ ์๊ฐ ๋๊ธฐ ๋๋ฌธ์
- ์ฆ, 10 % 4๋ 2๊ฐ ๋๊ณ , 17 % 3์ 5๊ฐ ๋จ
- ์์์ ๊น์ง ์ถ๋ ฅํ๊ณ ์ถ๋ค๋ฉด ์ ์๋ผ๋ฆฌ ๋๋์ ์ ํ๋ ๊ฒ์ด๋ฏ๋ก ์ฒ์์ 1.0f๋ฅผ ๋ฃ์ด์ค
- ๊ผผ์์ฒ๋ผ ๋ณด์ด์ง๋ง ์ด ๋ด์ฉ์ ๋ชจ๋ฅด๋ฉด ๊ณ์ฐ ๊ฒฐ๊ณผ๋ฅผ ์์์ ์ผ๋ก ๊ตฌํ ๋ ์ค๋ฅ๊ฐ ๋ฐ์ํ ์ ์์ผ๋ฏ๋ก ๊ผญ ๊ธฐ์ตํด ๋์
>> ์ค๋ฅ ์ฝ๋๋ฅผ ์์ด๋ก ์ฝ๊ธฐ ์ซ์ด!
- ์ค๋ฅ ๋ก๊ทธ๋ 'Assets/xxxxx.cs(5:12)...'์ฒ๋ผ ๋ณต์กํ ์๋ฌธ ๊ตฌ์กฐ๋ก ๋์ด ์์
- ๋ณต์กํด ๋ณด์ด์ง๋ง ๊ดํธ ์์ ๋ณด์ด๋ ์ซ์๋ฅผ ๋ณด๋ฉด ์ฌ์
- '5๋ฒ ์ค์ 12๋ฒ์งธ ๊ธ์๊ฐ ์๋ชป๋์ด ์์ด์'๋ผ๊ณ ์๋ ค์ฃผ๊ธฐ ๋๋ฌธ์
- ์ซ์๊ฐ ๊ฐ๋ฆฌํค๋ ์ค๊ณผ ๊ทธ ๋ถ๋ถ์ ์ดํด๋ณด๋ฉด ์ค๋ฅ๋ฅผ ์ฝ๊ฒ ๋ฐ๊ฒฌํ ์ ์์
- ์ค๋ฅ๋ฅผ ๋ช ๋ฒ ๊ณ ์น๋ค ๋ณด๋ฉด ์ค๋ฅ ๋ฉ์์ง๋ง ๋ด๋ ๋๋ต ์ด๋ค ์ค๋ฅ์ธ์ง ์ง์ํ ์ ์์
'์์ธ์ฌ์๋ํ๊ต SWU > 2023 ์ฌ๋ฆ๋ฐฉํ SW์ฌ๊ดํ๊ต Programing GURU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5] ์ํ ๊ฒ์ ์ ์ (1) (6) | 2023.07.04 |
---|---|
[4] C# ์คํฌ๋ฆฝํธ (3) (6) | 2023.06.30 |
[2] C# ์คํฌ๋ฆฝํธ (1) (6) | 2023.06.28 |
[1] ์ ๋ํฐ ์ค์น & ์กฐ์๋ฒ - (3) ์ค๋ธ์ ํธ ๋ค๋ฃจ๊ธฐ (6) | 2023.06.27 |
[1] ์ ๋ํฐ ์ค์น & ์กฐ์๋ฒ - (2) ์ ๋ํฐ ํ๋ฉด ๊ตฌ์ฑ (2) | 2023.06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