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„œμšΈμ—¬μžλŒ€ν•™κ΅ SWU/2023 여름방학 SW사관학ꡐ Programing GURU

[1] μœ λ‹ˆν‹° μ„€μΉ˜ & μ‘°μž‘λ²• - (2) μœ λ‹ˆν‹° ν™”λ©΄ ꡬ성

waterproof 2023. 6. 27. 00:52

<λͺ©μ°¨>
1. μœ λ‹ˆν‹° μ„€μΉ˜ν•˜κΈ°
2. μœ λ‹ˆν‹° 화면ꡬ성
3. 였브젝트 닀루기

 

 

이번 μ‹œκ°„μ—λŠ” μœ λ‹ˆν‹°μ˜ ν™”λ©΄ ꡬ성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!

 

 

 

  • μ™Όμͺ½ νƒ­ – [ν”„λ‘œμ νŠΈ] 클릭 – 였λ₯Έμͺ½ μœ„ – [μƒˆ ν”„λ‘œμ νŠΈ] 클릭

 

 

  • [3D] 선택 – [ν”„λ‘œμ νŠΈ 이름] μ„€μ • – [μ €μž₯ μœ„μΉ˜] μ„€μ • – [생성] 클릭

 

 

  • [Inspector] λˆ„λ₯Έ 채 μ΄λ™ν•˜λ©΄ 뢄리가 λœλ‹€

 

 

  • λΆ„λ¦¬λœ [Inspector] λ·°λ₯Ό λ“œλž˜κ·Έν•΄ [Hierarchy] 와 [Scene] λ·° 사이에 재배치 ν•  μˆ˜ μžˆμŒ

 

 

  •  [Default] – [2 by 3] ν΄λ¦­

 

 

  • [Project] λ·°λ₯Ό λ“œλž˜κ·Έ μ•€ λ“œλ‘­μœΌλ‘œ λ³€κ²½

 

 

  • κΈ°λ³Έ λ„ν˜• λ§Œλ“€κΈ° (Cube)

: [Hierarchy – + λ©”뉴 – 3D Object – Cube]λ₯Ό μ„ νƒ

 

 

 

νλΈŒκ°€ μƒκ²Όμ–΄μš”!

 

 

  • 씬(scene) μ°½μ—μ„œ ν™”λ©΄ μ›€μ§μž„ μ•Œμ•„λ³΄κΈ°

- 씬 창에 마우슀 μ»€μ„œλ₯Ό μ˜¬λ €λ†“κ³  마우슀 였λ₯Έμͺ½ λ²„νŠΌμ„ ν΄λ¦­ν•œ μƒνƒœ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©΄ 마우슀 μ»€μ„œκ°€ 눈 λͺ¨μ–‘μœΌλ‘œ 바뀐닀.

  이 μƒνƒœμ—μ„œ 마우슀λ₯Ό 쒌, 우, 상, ν•˜λ‘œ μ΄λ™ν•˜λ©΄ 화면이 νšŒμ „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- 마우슀 μ»€μ„œλ₯Ό 눈 λͺ¨μ–‘μœΌλ‘œ μœ μ§€ν•œ 채 ν‚€λ³΄λ“œμ˜ W, A, S, D, Q, E ν‚€λ₯Ό λˆŒλŸ¬λ³Έλ‹€.

W: ν™”면이 μ•ˆμͺ½μœΌλ‘œ μ›€μ§μž„
A: ν™”면이 μ™Όμͺ½μœΌλ‘œ μ›€μ§μž„
S: ν™”면이 λ’€μͺ½μœΌλ‘œ μ›€μ§μž„
D: ν™”면이 μ˜€λ₯Έμͺ½μœΌλ‘œ μ›€μ§μž„
Q: ν™”면이 μœ„μͺ½μœΌλ‘œ μ›€μ§μž„
E: ν™”면이 μ•„λž˜μͺ½μœΌλ‘œ μ›€μ§μž„

 


- Alt 킀와 마우슀 μ™Όμͺ½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Έ 채 움직이면 화면이 씬 ν™”λ©΄μ˜ 쀑심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šŒμ „ν•œλ‹€.

 

 

  • Transform νˆ΄ μ•Œμ•„보기

- transform 툴

 

- ν•Έλ“œ νˆ΄

ν•Έλ“œ 툴(Hand Tool)을 ν΄λ¦­ν•œ ν›„ 마우슀 μ»€μ„œλ₯Ό 씬 창에 μ˜¬λ €λ†“μœΌλ©΄ 마우슀 μ»€μ„œμ˜ λͺ¨μ–‘이 손 λͺ¨μ–‘μœΌλ‘œ 바뀐 것을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 이 μƒνƒœμ—μ„œ 마우슀 μ™Όμͺ½ λ²„νŠΌμ„ ν΄λ¦­ν•œ 채 쒌, 우, 상, ν•˜λ‘œ 움직이면 씬 창의 화면을 움직일 μˆ˜μžˆλ‹€.

 

 

 

 

- 무브 툴

무브 νˆ΄μ„ μ΄μš©ν•˜λ©΄ 씬 창의 κ²Œμž„ 였브젝트 μœ„μΉ˜κ°’μ„ λ³€κ²½ν•  수 μžˆλ‹€. 무브 νˆ΄μ„ ν΄λ¦­ν•œ ν›„ ν•˜μ΄μ–΄λΌν‚€ μ°½μ—μ„œ 큐브λ₯Ό μ„ νƒν•˜λ©΄ 큐브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빨간색, μ΄ˆλ‘μƒ‰, νŒŒλž€μƒ‰ ν™”μ‚΄ν‘œκ°€ μƒκΈ°λŠ” 것을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
빨간색 ν™”μ‚΄ν‘œλ₯Ό 마우슀 μ™Όμͺ½ λ²„νŠΌμœΌλ‘œ ν΄λ¦­ν•œ 채 움직이면 빨간색 ν™”μ‚΄ν‘œκ°€ κ°€λ¦¬ν‚€λŠ” λ°©ν–₯μ΄λ‚˜ κ·Έ λ°˜λŒ€ λ°©ν–₯으둜 움직인닀. λ‹€λ₯Έ μ’…λ₯˜μ˜ ν™”μ‚΄ν‘œλ₯Ό ν΄λ¦­ν•œ 채 움직이면 이와 λ˜‘κ°™μ€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보인닀.

 

 

 

 

- λ‘œν…Œμ΄νŠΈ 툴

λ‘œν…Œμ΄νŠΈ νˆ΄μ€ κ²Œμž„ 였브젝트의 νšŒμ „ 값을 λ³€κ²½ν•˜λŠ” νˆ΄μ΄λ‹€. λ‘œν…Œμ΄νŠΈ νˆ΄μ„ ν΄λ¦­ν•œ ν›„ ν•˜μ΄μ–΄λΌν‚€ μ°½μ—μ„œ 큐브λ₯Ό μ„ νƒν•˜λ©΄ 큐브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빨간색, μ΄ˆλ‘μƒ‰, νŒŒλ½μƒ‰ 원이 μƒκΈ°λŠ” 것을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
각각의 원을 마우슀 μ™Όμͺ½ λ²„νŠΌμœΌλ‘œ ν΄λ¦­ν•œ 채 움직이면 νλΈŒκ°€ νšŒμ „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 

- μŠ€μΌ€μΌ 툴

μŠ€μΌ€μΌ νˆ΄μ€ κ²Œμž„ 였브젝트의 크기값을 λ³€κ²½ν•˜λŠ” νˆ΄μ΄λ‹€. μŠ€μΌ€μΌ νˆ΄μ„ ν΄λ¦­ν•œ ν›„ ν•˜μ΄μ–΄λΌν‚€ μ°½μ—μ„œ 큐브λ₯Ό μ„ νƒν•˜λ©΄ 빨간색, μ΄ˆλ‘μƒ‰, νŒŒλž€μƒ‰ λ§‰λŒ€κ°€ 생긴닀. 각 λ§‰λŒ€λ₯Ό 마우슀 μ™Όμͺ½ λ²„νŠΌμœΌλ‘œ ν΄λ¦­ν•œ 채 움직이면 큐브의 크기가 λ³€ν•˜λŠ” 것을 λ³Ό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 

- λ ‰νŠΈ 툴

λ ‰νŠΈ νˆ΄μ€ μŠ€μΌ€μΌ 툴과 같이 κ²Œμž„ 였브젝트의 크기λ₯Ό λ³€κ²½ν•˜λŠ” νˆ΄μ΄λ‹€. λ ‰νŠΈ 툴이 μŠ€μΌ€μΌ 툴과 λ‹€λ₯Έ 점은 크기가 ν•œμͺ½μœΌλ‘œ λ³€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 λ ‰νŠΈ νˆ΄μ€ 많이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 

 

 

- ν˜Όν•© 툴

ν˜Όν•© νˆ΄μ€ 무브 툴, λ‘œν…Œμ΄νŠΈ 툴, μŠ€μΌ€μΌ νˆ΄μ„ 합쳐 놓은 νˆ΄μ΄λ‹€. 이 νˆ΄μ€ 많이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 

 

 

  • λ²„ν…μŠ€ μŠ€λƒ…ν•‘(Vertex Snapping) μ•Œμ•„보기

- 큐브λ₯Ό ν•˜λ‚˜ μ„ νƒν•œ ν›„ V ν‚€λ₯Ό λˆ„λ₯Έ 채 마우슀 μ»€μ„œλ₯Ό 큐브의 κΌ­μ§“μ μœΌλ‘œ μ΄λ™μ‹œν‚€λ©΄ 빨간색 λ°•μŠ€μ²˜λŸΌ 빨간색, μ΄ˆλ‘μƒ‰, νŒŒλž€μƒ‰ ν™”μ‚΄ν‘œκ°€ ν•΄λ‹Ή κΌ­μ§“μ μœΌλ‘œ μ΄λ™
- μ΄λ™λœ κΌ­μ§“μ μ—μ„œ 마우슀 μ™Όμͺ½ λ²„νŠΌμ„ ν΄λ¦­ν•œ 채 μ΄λ™ν•˜λ©΄ λ‹€λ₯Έ 큐브의 꼭짓점에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λΆ™λŠ”λ°, 이 κΈ°λŠ₯을 λ²„ν…μŠ€ μŠ€λƒ…ν•‘μ΄λΌκ³  ν•¨